동학(東學)에서 전하는 메시지

동학(東學)

1860년(철종11) 경주(慶州) 사람 최제우(崔濟愚)에 의하여 창도된 조선 후기의 대표적 종교

◈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오신다

◈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께서 무극대도를 여신다

◈ 3년 괴질 병겁의 개벽 선포

동학의 변천사

동학 창도

2세 교주

3세 교주 (천도교로 교명바꿈)

수운 최제우 (1824~1864)

해월 최시형 (1827~1898)

의암 손병희 (1861~1922)

시천주 (侍天主)

사인여천 (事人如天)

인내천 (人乃天)

동학은 본래 그 시작이 상제님(상제님,천주님,한울님등 수운선생은 여러호칭으로 상제님을 불렀다)을 신앙하는 종교였다. 그리고 그 상제님의 강세에 의해 새로운 무극대도가 열리며, 장차 사람으로 강세하시는 천주님을 모셔야만 3년 병겁에서 살 수 있다는 시천주(侍天主)신앙이었다.

그러나 동학의 2세교주 해월 최시형에 와서는 '사인여천'(事人如天 사람을 섬기되 하늘같이 하라)이라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사상으로 변질된다. 그리고 1905년 제3세 교주 의암 손병희에 의해 천도교라 교명이 바뀌면서 '인내천'(人乃天 사람이 곧 하늘이다)이라는 종지가 되고 만다.

이렇게 되면 동학은 더 이상 하느님을 믿는 종교가 아니라 인간 중심주의의 추세에 따른 인간 존엄성에 바탕한 근대적인 인권사상이 되는 것이다.

왜 이런 변질이 온것일가? 그것은 최시형이나 손병희는 수운과 같이 하느님을 직접 만나는 강렬한 종교적인 체험을 전혀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해월과 의암에게 있어 천주(天主)는 단지 관념의 천주일 뿐이요, 이 우주를 주재하는 인격적인 천주님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시천주'를 해석함에 있어 갖는 태도는 '한울님을 모신다는 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맑고 깨끗한 한울님의 성품을 품부받게 된다'는 식이다. 따라서 모든 인간의 내면에 한울님을 모시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본원적인 면에서 평등하다는 만민평등주의의 사상으로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최수운을 선택하시어 시천주 주문을 내려주시고 개벽세계를 선포하시게 한 상제님께서 의도하신 시천주(侍天主)의 의미는 모든 인간의 내면에 하느님의 신성이 있다는 불교적인 그런 의미가 전혀 아니었다.

그것은 말 그대로 천주(天主)시대가 열린다는 선언이었고, 그 천주님을 영접해야만 새 삶의 길이 열린다는 구원의 메시지였다. 최수운의 말 그대로 하원갑이 끝나고 새로 시작되는 상원갑 신미년(辛未 1871)에 증산 상제님께서 사람으로 강세하심으로써 동학에서 외친 시천주(侍天主)시대가 개막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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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상제란 무슨 뜻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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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東學)에서 전하는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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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東學)에서 전하는 메시지 ◈ 동학(東學) 1860년(철종11) 경주(慶州) 사람 최제우(崔濟愚)에 의하여 창도된 조선 후기의 대표적 종교 ◈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오신다 ◈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께서 무극대도를 여신다 ◈ 3년 괴질 병겁의 개벽 선포 ▣ 동학의 변천사 동학 창도 2세 교주 3세 교주 (천도교로 교명바꿈) 수운 최제우 (1824~1864) 해월 최시형...  
30 증산상제님의 신원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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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는 성도들에게 물으시기를 “너희들 내가 누구인 줄 아느냐?” 하시니 아무도 감히 대답하는 사람이 없거늘 2 말씀하시기를 “너희들이 내가 누구인지를 알기만 하여도 반도통은 되었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 3:18) 증산상제님 당신님이 밝히신 인간세상에 내려오시는 과정   내가 서양 대법국 천개탑에 내려와 이마두를 데리고 삼계를 둘러보며 천하를 대순大巡하다가...  
29 미륵신앙의 메카-모악산 금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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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악산 금산사 전경 모악산 금산사 미륵전 사진  전라북도 김제시 모악산 자락의 금산사. 이곳은 인간으로 강세하신 온 우주의 주재자요 통치자 하나님이신 증산 상제님과, 상제님의 수석성도이자 9년 천지공사의 식주인이며 대두목의 상징인 김형렬 성도의 자취와 숨결이 서려있는 성지이다. 또한 미륵불이신 상제님을 친견하고, 상제님 강세를 준비하  며 미륵전을 창건...  
28 중통인의(中通人義)의 무상의 도통문을 여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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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통인의(中通人義)의 무상의 도통문을 여심 경자(1900)년 가을에 고향에 돌아오신 증산 상제님은 이듬해 31세 되시던 신축년에 “종전의 알며 행한 모든 법술(法術)로는 세상을 건질 수 없다”고 단안 내리시고, 모악산 아래 대원사의 유적(幽寂)한 칠성각(七星閣)에 홀로 계시며 무극대도의 도통문을 여셨다. [ 천지대신문을 열고 삼계대권을 주재하심 ] 1 증산께서 대원사에 가신 ...  
27 상제님(하나님)의 고향 (한국 - 전라도 - 객망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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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의] 증산도의 존재 목적의 한가지가 "원시반본"입니다. 역사의 뿌리, 도덕의 뿌리, 원한의 뿌리, 문명의 뿌리... 지금처럼 혼란한 세상에 나의 존재를 각성하는 뿌리정신은 너무도 중요합니다. 바로 상제님께서 한국땅에 오신 이유가 근본을 바로잡고 도덕율을 바로잡아 후천선경을 열어나가는 것입니다. 그 뿌리의 맥이 한국에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의 모든 종교가 모여 별...  
26 상제님께서 다스리시는 인간과 신도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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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제님께서 다스리시는 인간과 신도 세계      신도(神道)로써 다스리면 현묘불측한 공을 거두나니   道典 4:5 크고 작은 일을 물론하고 신도(神道)로써 다스리면 현묘불측(玄妙不測)한 공을 거두나니 이것이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道典 4:50 비구름의 운행도 또한 그것을 맡은 신명의 명(命)을 따르는 것이니라.   道典 4:90 구름이 중간하늘에 있듯이 천지신명들도 중간...  
25 옥황상제님과 후천 仙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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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황상제님과 후천 仙세계 옥황상제(玉皇上帝)란 말은 천상의 수도인 옥경에 계신(玉) 거룩하옵시며(皇) 가장 높으신(上) 하느님(帝)이라는 뜻이다. 증산상제님께서는 천지공사를 보시면서 자신께서 옥황상제임을 여러곳에서 말씀해 주셨다. *증산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제 온 천하가 큰 병(大病)이 들었나니 내가 삼계대권을 주재하여 조화로써 천지를 개벽하고 불로장생(不老長生)의 선경(仙境...  
24 선천 성인 심판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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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0 선천 성인 심판 공사 1 이 날 오후에 약방 마당에 멍석을 깔고 상제님께서 그 위에 반듯이 누우시어 치복에게 “새 자리를 그 앞에 펴라.” 하시거늘 2 치복이 명하신 대로 멍석을 가져다 펴니 상제님께서 허공을 향해 준엄한 음성으로 말씀하시기를 “꼼짝 마라. 오늘은 참 성인을 판단하리라.” 하시고 3 문 앞에 세워 두었던 기(旗)를 가져다 불사르게 하시니 뜻밖...  
23 애국가에 실린 '상제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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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2년 제정돼 불리다 한일합방으로 자취를 감춘 우리나라 최초의 공식 국가 ‘대한제국 애국가’가 1910년대 미국 하와이 교민들 사이에서 널리 불렸던 것으로 확인됐다.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이동국 큐레이터는 1910년대에 하와이에서 발간된 애국가 악보를 최근 서울 인사동 고서점가에서 입수, 13일 공개했다. 해외에서 불린 애국가가 악보와 함게 발굴되기는 이번이 처음이...  
22 하나님과 상제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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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고 있는 이 광대무변한 우주는, 쉬임없이 음양(태극)운동을 하고 있습니다.변화 원리에 따라 끊임없이 생명을 낳으며,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궁극에는 변화를 주재하여 다스리는 통치자 하늘님(天帝)이 있습니다. 주자朱子는 그 분을 ‘옥황대제’곧 ‘옥황상제’라고 했습니다. <동양의 옥황상제> ‘옥황’은 중국 송나라 때 도교에서 쓰인 말입니다. 또 ‘대...  
21 상제님께서 이 땅에 오시게된 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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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제님께서 이 땅에 오시게된 이법 -증산도 전문규 강사의 강의 내용입니다- -우주관 핵심 정리 우리가 전 시간에 우주관을 배웠는데요. 우주관의 핵심은 우주에도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있다는 겁니다. 우리는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돼요. 지구일년과 우주일년의 차이가 멉니까? 가장 큰 차이는 시간의 크기가 틀리다는 겁니다. 그런데 철부지에 대해서 말씀드...  
20 진인도통연게로 본 상제님의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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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인도통연게로 본 상제님의 강세 -증산도 전문규 강사의 강의 내용입니다- -진인도통연계로 살펴본 상제님의 강세 또한 우리는 주장춘 선생의 진인도통연계에서 보면 신비로운 모습이 있어요. 그 말씀을 따라서 이 땅에 오시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이 세상에서 핵심 되는 산이 곤륜산이에요. 무협지 보시면 곤륜파는 칼싸움을 잘한다는 내용이 있어요. 그래서 ‘곤륜산이 있었구...  
19 우리역사와 상제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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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역사와 상제문화 우리역사속에 흐르고있는 상제문화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신에 관한이야기를 해볼께요 이글을 읽는 님께서는 이 세상을 주재하고있는 최고의 신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대부분의 분들이 존재를 인정하는쪽으로 많이 말씀을 해주십니다. 그럼 각 종교에서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기독교에서는 백보좌 하나님이 있습니...  
18 [강의] 우주를 다스리는 통치자의 공식호칭은 "상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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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우주를 다스리는 통치자의 공식호칭은 "상제" [느낌표] : 사람은 누구나 공식 이름이 있습니다. 홍길동, 성춘향 등등 그런데 애칭으로 사용하는 이름이 무수히 많습니다. 물론 별명도 많지요... 지금 우리라 헷갈리는 이러한 호칭의 문제들도 어찌 보면 지역의 문화 환경 언어의 차이에서 비롯한 오해와 착각과 편견임을 알아야 합니다. 진리의 구성을 들여다 볼 때에는 ...  
17 석가.예수.공자 등 선천 성자의 말씀이 실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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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예수.공자 등 선천 성자의 말씀이 실현됨 -증산도 전문규 강사의 강의 내용입니다- 정말 왜 이 땅에 우주의 하나님이 오실 수밖에 없었는가? -선천 성자들의 말씀이 실현됨 첫 번째는 예수, 공자, 석가, 선천 종교의 모든 역대 성자들이 외쳐왔다 이겁니다. 누가 오기로? 하늘에 계신 주님이 오기로, 미륵부처님이 오기로, 그들의 외친 주장이 거짓이 아니었습니다. 그...  
16 [상제관-6] 선천종교의 성자와 상제님의 관계는?(석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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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서는 우선 내가 오래 전에 경험한 대단히 귀한 체험을 하나 전할까 한다. 증산도 제 3변 도운 초기 개척기 때의 얘기다. 어느 날 본부도장이 있는 이 곳 대전의 한의사 소개로 시내 상가에서 몇 분을 만나고, 마지막에 한약 약재상엘 들어갔다. 그 주인은 불교를 한평생 돈독히 신앙해 온 분이다. 내가 상제님 말씀을 전하면서, “증산 상제님이 미륵불이다.” 하...  
15 강증산 상제님, 그분은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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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 상제님, 이 분은 ‘상제님’이란 말 그대로 이 우주에서 제일 높은 통치자 하나님입니다. 여기 이 패널에서 보시듯, 상제님(上帝任)의 상(上)자는 윗 ‘상’(上)자이며 제(帝)자는 하나님 ‘제’(帝)자입니다. 보통 임금 ‘제’라고 하는데, 본래는 하나님 ‘제’입니다. 이 ‘상제님’이란 가장 높은 우주의 주재자, 통치자 하나님을 부르는 호칭입니다.  
14 추수관이신 상제님의 지상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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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일년과 가을개벽 그리고 추수관이신 상제님의 지상 강세 증산 상제님의 진리는 크게는 세 가지 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이법(理法)과 신도(神道)와 인사(人事). 여기서 가장 밑바탕이 되는 것이 이법입니다. 이법은 다른 말로 자연섭리, 우주변화원리, 우주원리, 음양오행원리 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태사부님께서는 우리 도생들을 모아놓고“우리 상제님의 진리는 역천불...  
13 증산도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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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참하나님이신 증산 상제님을 신앙하는 대도 진리입니다. 부처님을 믿는 종교를 불교(佛敎)라 하고, 예수님을 믿는 종교를 예수교(기독교)라 하듯, 증산 상제님을 신앙하는 진리를, 그 분의 존호를 따서 증산도(甑山道)라고 합니다. 우리 한민족은 아득한 예로부터 우주를 다스리는 주재자 하느님을 삼신상제(三神上帝), 삼신하느님, 상제님 등으로 불러왔고 천제를 지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