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는 크게 나누어보면 낮과 밤, 즉 양과 음으로 이루어져 있며 이러한 낮과 밤의 순환을 영원히 지속해요. 그렇죠?

그런데 낮과 밤을 다시 나눠보면 아침, 점심, 저녁, 밤의 네 마디로 구분해 볼 수 있지요.

그리고 더욱 세분해 보면 12시간이 되는 겁니다.

하루가 이렇게 순환하는 것처럼 지구일년도 똑같아요. 1년 12달이 전반기 6개월의 따뜻한 때와 후반기

6개월의 차가운 때로 이렇게 양과 음의 두 마디로 나눌 수 있지요.

 

그리고 이를 좀 더 세분하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네 마디가 되며 이를 또다시 세분하면 12달이 됩니다.

하루와 일년은 그 전개원리가 똑같아요. 이러한 전개원리는 원원한 자연섭리로서 변화의 근본 틀이거든요.

사람을 포함한 일체 생명체는 이 변화의 근본 틀 안에서 생존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129,600년을 한 사이클로 하는 우주일년도 똑같은 전개 법칙 아래 변화의 근본 틀을 이루는 것이죠. 우주일년 129,600년을 음양으로 나누면 전반기 64,800년(선천)과 후반기 64,800년(후천)으로 나누어져요.

 

이것을 다시 둘씩 나누면 우주의 봄, 우주의 여름, 우주의 가을과 우주의 겨울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9,600년을 12로 나누면 한 마디가 10,800년이 되는데 이것이 우주의 한 달입니다. 따라서 우주의 봄 여름철이 6개월이 되고 우주의 가을 겨울철이 6개월이 되는 거지요.

지금까지 129,600년을 우주의 1년(원元), 10,800년을 우주의 1달(회會), 360년을 우주의 1일(운運), 30년을 우주의 1시간(세世)으로 하는 원회운세의 시간단위를 도출해 봤는데요^^

그런데 이상의 시간 단위를 잘 살펴보면 소주기가 모여서 중주기가 되고 중주기가 모여서 다시 대주기가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요?

그리고 수주기가 되었건 중주기, 대주기가 되었건 그 변화의 근본법칙은 서로 다른 것이 아니라 동일한 법칙, 즉 생장염장(生長斂藏)이라는 사실입니다.

 

이처럼 자연법칙이라는 것은 알고 보면 쉬운 거지요. 어느 주기에서든지 크게 보면 음과 양 이렇게 두 마디의 변화이고 이것을 다시 세분하면 생장염장의 네 마디 변화입니다. 그리고 더욱 세분화해보면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의 12마디 변화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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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만화] 대우주변화의 근본법칙, 생장염장 4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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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주변화의 근본법칙 '생장염장' 4박자    
38 [증산도]우주에도 1년이 있다.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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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자 무료 신청---클릭] - 보내드리는 관련책자를 보시면 증산도에 대해 더 많이 배우실 수 있습니다. [증산도]우주에도 1년이 있다. 증산도본부에서 펴낸 소책자 <우주의 가을이 오고 있다> 를 바탕으로 우주일년이야기를 편집하여 올림을 밝힙니다. 증산도에서 말하는 우주에도 일년이 있다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증산도의 우주일년이란 129,600년을 1주기로 하여 우주의 봄, 우주의 여름, 우주의 가을, 우주의 겨울 이렇게 사시변화를 거듭하는 우주 순환의 근...  
37 우주의 가을이야기-9. 창조냐 진화냐?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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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봄철에 인간이 지상에 모습을 나타내었다는 것을 앞 글에서 말씀드렸지요. 그런데 인간이 이 우주의 봄철에 나타난 것은 과연 창조일지 아니면 진화일지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진화라는 개념은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세월을 거치면서 생명이 저 단세포에서 다세포로 발전하면서 결국 원숭이를 거쳐 오늘의 이러한 영장류인 우리 인간으로 변해왔다는 것입니다. 우주의 봄 여름철 64,800년 그 중에서도 실질적으로 인간이 생겨나 생존해 온 5만년 사이...  
36 공자가 말한 360일 시대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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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말한 360일 시대 도래 공자가 말한 360일 시대 도래  지축이 서면 지금의 365와 1/4일에서 360일 시대로 바뀝니다. 인류의 미래 역사에 360일 시대가 도래한다는 것을 최초로 얘기한 사람이 공자예요.    공자는『주역』「계사전」에서 건지책이 216이라고 했어요. 건지책은 노양책수 36× 6효 해서 216이예요. 곤지책은 노음책수 24× 6효해서 144가 나옵니다. 건지책 216과 곤지책 144를 더하면 360 책수가 나옵니다. 이는 앞으로 인류의 미래에 360일 시대가 도...  
우주의 가을이야기-8. 동일한 법칙으로 전개되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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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우주의 가을이야기-7. 생장염장을 따라 전개되는 지구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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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지구일년의 변화도 생장염장을 따라 전개된다는 이야기로 들어갑니다^^ 지구는 스스로 자전을 해요. 그렇게 하여 낮과 밤의 주기적 순환을 이루죠. 또한 동시에 태양의 주위를 공전하고 있습니다. 다 아시는 내용입니다만 자전주기는 12시간(서양 시간개념으로는 24시간)이고 공전주기는 365일입니다. 일년의 변화는 하루하루가 쌓여 이루어지지요. 그런데 이 일년의 변화 또한 하루의 변화와 똑같이 생장염장의 절대적 변화원리 아래 전개된다는 사실을 아세요? 이는 봄...  
33 우주의 가을이야기-6.생장염장을 따라 전개되는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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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2시간은 음과 양, 곧 낮과 밤으로 나누어지며 낮은 다시 아침과 점심으로 밤은 저녁과 밤으로 나눠집니다. 즉 하루를 아침, 점심, 저녁, 밤 이렇게 크게 4분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앗? 이건 바로 생장염장에 대응할 수 있겠군요^^ 사람은 인종과 종교와 사상을 초월하여 동일한 자연 변화에 순응하여 살아가고 있어요. 누구든지 아침에는 잠자리에서 일어나 그 날의 하루 일과를 설계하며 희망찬 하루 생활을 시작하지요. 이것은 생(生)입니다. 아침의 신선한 공...  
32 우주의 가을이야기-5. 극즉반으로 음양순환변화하는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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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라고 하는 것은 사실 너무나 간단한 것입니다. 우주변화의 근본 틀을 명확하게 드러내는 태극도표를 한번 볼까요? 이 도표에서 자(子)시 그러니까 밤 11시부터 1시 사이가 되겠죠? 이 때가 하루 중에서 음(陰)기운이 가장 강할 때입니다. 그런데 이 자시를 지나서 축(丑)시, 인(寅)시로 갈수록 천지간에는 양(陽)기운이 조금씩 조금씩 스며들면서 서서히 어둠이 걷히고 날이 밝아오지요. 즉 음기운이 가장 강한 지점에서 극즉반의 우주원리가 적용되면서 양기운...  
31 우주의 가을이야기-4. 하루12시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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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 우주관을 이해하기 위한 우주의 가을이야기 네번째 글을 올리겠습니다. 우주일년의 일주기인 129,600년이라는 수치가 어떻게 나오는 것인지 궁금하시죠? 무슨 거창한 이론이 있는 것 같지만 설명을 듣고 나면 너무 쉬운 바탕이랍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정말 쉬운 수치계산을 만나 보세요^^ 시간의 기본단위는 하루의 순환에서부터 도출됩니다. 하루란 시간은 지구가 자전을 하여 낮과 밤의 변화를 이루며 흘러가는 것이지요. 동양에서는 이 하루를 12시간으로...  
30 우주의 가을이야기-3. 우주일년의 이수(理數)를 알아낸 소강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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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개벽이란 과연 어떤 변화일까요? 왜 그 변화가 우리 모두에게 그토록 중요한 걸까요? 그러나 이 문제는 다음에 알아보기로 하고 우선 129,600년이라는 우주일년의 이수(理數)를 발견하신 분을 증산상제님의 말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하루는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수운가사에 새 기운이 갊아 있으니 말은 소장(蘇張)의 구변이 있고, 글은 이두(李杜)의 문장이 있고, 알음은 강절(康節)의 지식이 있나니 다 내 비결이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 2:32) 도전 성구에서 ...  
29 우주의 가을이야기-2.우주에도 일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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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본부에서 펴낸 소책자 <우주의 가을이 오고 있다> 를 바탕으로 우주일년이야기를 편집하여 올림을 밝힙니다. 우주에도 일년이 있다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우주일년이란 129,600년을 1주기로 하여 우주의 봄, 우주의 여름, 우주의 가을, 우주의 겨울 이렇게 사시변화를 거듭하는 우주 순환의 근본 틀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말을 처음 듣는다구요? 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구요? 우주일년이란 말은 우리 증산도 안운산 종도사님께서 처음 내어놓으신 것이라서 생...  
28 우주의 가을이야기-1.우주일년은 인종과 종교의 벽을 초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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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본부에서 펴낸 소책자 <우주의 가을이 오고 있다> 를 바탕으로 우주일년이야기를 편집하여 올림을 밝힙니다. 증산도 진리를 처음 만나면서 듣게 되는 우주일년. 태사부님(안운산 종도사님)께서 늘상 강조하셨듯이 이건 다시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그런 근본 틀입니다. 증산도 진리 중에서 우주일년이라고 하는 것은 증산도 진리의 특성이자 근본 틀이지요. 그래서 증산도 진리를 원원한 자연 섭리라고 말합니다. 우주 만물이 우주일년의 바탕...  
27 조선말 2대 성인이 전한 개벽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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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말 2대 성인이 전한 개벽소식 19세기 후반, 조선을 비롯한 동양의 약소국들이 제국주의의 먹이가 되어 백척간두에 서 있을 때 온 천하에 개벽을 선언한 두 분의 선각자가 있었다. 그 한 분은 충청도 연산 땅에서 평생 우주변화의 이법을 연구하여 정역을 창시한 김일부 대성사입이다. 천지로부터 계시를 받아 앞으로 가을철의 후천 정역세계가 오는 이법을 밝힌 김일부 대성사는 상제님께서 친히 강세하심으로써 후천개벽이 이루어진다고 했다. 천지의 맑고 밝음이여...  
26 시간이 생성되는 까닭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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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생성되는 까닭은 우리는 모두무상하게 흐르는 시간의 배를 타고 있다. 시간의 흐름은 어느 누구도 거역할수 없다.그렇다면 시간의 실체는 있는가? 철학과 과학 , 종교에서 끊임없이 밝히려 했던 우주의 신비도 결국은 이시간의 수수께끼를 푸는 것으로 귀결된다. 과거는 흘러갔고 , 현재는 머무르지 않고 매순간 흘러가고 있으며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시간의 실체가 구체적으론 없다는 말이다. 그러나 낮과 밤이 바뀌고, 오늘 다음에 내일이 오는 ...  
25 천존,지존,인존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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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제님은 “천존(天尊)과 지존(地尊)보다 인존(人尊)이 크니 이제는 인존시대니라. (道典 2:13:3)”고 하셨다. 인간 생명의 모태(母胎)인 하늘, 땅보다, 인간 생명이 더 존엄하다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인식을 뒤집어 버리는 말씀이다. “인존이 크다.”는 이 말씀 한마디로, 지금까지의 모든 환상이 폭발해서 무너진다. 자신이 무엇을 바라고 의지해온, 이런 망상이 다 무너지는 것이다. 모든 것을 스스로 해야 된다. 모든 문제가 결국은 나 자신에게 떨어진다. 모든 희망과...  
24 "북극은 과거에 열대기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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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은 과거에 열대기후였다” [서울신문]“북극이 과거엔 열대기후였었다.” 네덜란드 지질학자 등 국제조사팀이 북극해 해저 400m에서 파낸 퇴적층에서 북극의 과거 비밀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BBC방송은 8일 “국제조사팀이 5500만년전에 북극이 얼음이 없는 열대기후를 보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보도했다. 조사팀은 또 북극지방이 과거 열대지방에서 지금의 얼음상태로 어떻게 변했는가 하는 이유도 알아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이 연구결과는 네이처지에 3개의 논문...  
23 우주원리로 알아보는 상생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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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14
이 글은 매달 증산도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리는 <상생문화 한마당> 강의 중 한 편을 정리한 것입니다.   역사를 바꾼 20세기 초의 두 인물 귀한 시간을 내서 이 자리에 참석하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세기 초에 두 명의 인물이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같은 해, 같은 달, 같은 주에 불과 며칠 사이를 두고 태어났습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들의 어린 시절은 굉장히 불운했습니다. 둘 다 빈민굴에서 ...  
22 정역을 완성한 김일부-그가 말한건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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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38
정역을 완성한 김일부-그가 말한건 무엇일까? 아래 표를 보는 바와 같이 우주의 기본적인 순환의 주기를 보면 겨울에서 봄으로, 봄에서 여름으로, 가을에서 겨울로의 변화는 그 기운의 변화가 순조롭습니다. 하지만 여름의 더운 기운에서 가을의 차가운 기운으로 바뀔 때는서로 반대되는 기운 때문에 순조롭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이때 대전환 현상(서양에서는 종말이라고 표현)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때에 토(土)의 조절 작용이 없다면, 만물은 전멸해 버립니다. 그리하여...  
21 남극 얼음 뚫어 42만년간 4번의 빙하기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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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극 얼음 뚫어 42만년간 4번의 빙하기 밝혀 [조선일보] 영화에서는 극지의 얼음을 시추해 과거 기후를 알아보는 장면이 나온다. 이런 연구는 실제로 진행되고 있다. 남극의 가장 높은 3488m 고지에 위치한 러시아 보스토크 기지에서는 1998년 1월 3623m 깊이까지 얼음 기둥을 시추했다. 이 얼음 기둥을 분석한 결과, 지난 42만년 동안 4번의 빙하기와 간빙기가 반복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더욱 흥미로운 사실은 이 얼음 기둥에 나타난 빙하기와 간빙기의 시기와 이...  
20 카오스와 후천개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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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인들에게 기본 신앙이 되어버린 근대과학적 세계관은 19세기 말 자연의 신비에 대한 끊임없는 인간이성의 도전 속에서 조금씩 모순과 한계를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20세기의 여명과 함께 증산 상제님의 무극(카오스)대운이 역사 속에 그 서광(瑞光)이 비치면서 우주와 자연의 참 실상을 보려는 인간의 인식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글·박현호(hyunho@etri.re.kr)   카오스시대가 열리다 : 복잡성 과학의 도래  1678년 뉴턴은 『프린키피아 -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