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신청 무료책자 증산도도전
  • 선경세계는 내가 처음 건설하나니, 나는 옛 성인의 도나 옛 가르침으로 하지 않느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낡은 삶을 버리고 새 삶을 도모하라.묵은 습성이 하나라도 남아 있으면 그 몸이 따라서 망하느니라.
    - 증산도 도전2:41
   
공자야말로 하늘 천天 자를 노래한 군자 아닌가? 그가 가장 사랑하는 애제자 안현이 죽었을 때, 그는 “천상여天喪予, 천상여天喪予- 하늘이 나를 버리는구나. 하늘이 나를 버리는구나”(『논어』「先進」편) 하고 울부짖는다.

그런데 그가 말한 하늘은 이법의 의미와 운명이라는 의미가 복합된 하늘이다.
유가의 경전을 전체적으로 보면, 천天사상은 천의 주재자인 천제, 즉 상제님을 전제로 하고 있다. 상제님이 바로 천명을 내리는 주인공이시다. 때문에 『시경』, 『서경』 등 유가의 경전이 전달하고 있는 메시지는 상제님으로 귀결되는데, 이는 마치 기독교의 신구약에 나오는 아버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메시지와 똑같이 느껴진다.(상제관 게시판의 "[상제-3] 유가경전에 나타난 상제님"을 참고하세요).

그래서 주자는 이렇게 말한다. “하늘의 주재자 자리는 참으로 보통 인간의 머리나 이성으로는 알 수가 없다. 이것은 궁극의 믿음의 문제다.”라고. 이게 무슨 말이냐? 그것은 신도에 대한 깨달음의 궁극의 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상제님의 존재성을 확연히 깨려면, 우리 의식과 영성이 신적 차원으로 크게 열려야 한다.



질문> 그러면 이들 모든 성자들과 상제님과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그것은 간단히 천명天命의 문제로 말할 수 있다.
즉 상제님과 석가 예수 공자 노자 성자와의 관계는, 상제님은 이들에게 천명을 내리시는 우주의 절대자이시다.

지난 수천 년 세월 동안 인류 역사의 전면에 나타난 위대한 성자들은 모두 상제님으로부터 천명을 받고 이 세상에 온 것이다. 그들 가르침의 최종 결론이 다 그렇게 돼 있다.

천명이 뭐냐? 하늘의 명, 하느님의 명령이란 뜻이다. 천명(Heavenly mandate)! 영어의 헤븐(Heaven)을 대문자로 쓸 때는 하느님이란 뜻이 있다.
즉 우리 상제문화의 상제님과 같은 뜻이다.

『논어』 「술이(述而)」편에
“공자는 괴력난신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子不語怪力亂神)”는 구절이 있다. 괴력난신(怪力亂神)은 괴이할 괴, 힘 력, 어지러울 난, 귀신 신자다. 공자는 예(禮)를 통해 상도(常道)를 세우려 했던 인물이기 때문에 그것과 거리가 먼 일들에 대해서는 일체 언급하지 않았다는 말이다.

일상에서 벗어난 괴이한 일, 덕(德)과 배치되는 무용(武勇), 다스림에 반대되는 난리(亂離)나 음행(淫行)을 말하지 않았다. 귀신이나 영혼에 대해서도 인도(人道)의 푯대를 세우는 데 전력한 공자로서는
경이원지(敬而遠之)할 뿐이었다고 한다.

귀신의 조화세계에 대해서 경외는 하되 현실과 동떨어진 얘기라서 입을 다물었다는 말이다. 특히 귀신의 조화세계에 대한 태도가 유교의 교조부터 이러했기 때문에 유가는 전통적으로 귀신세계나 상제님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들은 도처에서 하늘의 주인이신 상제님을 받들었다.
신교의 삼신상제 문화가 유가의 공자에 들어서면서 상제신관이 희석되기 시작한 것임을 잘 기억해야 한다.

수천 년 유교 문화권 종조 노릇을 한 중국의 역대 왕들을 보면, 나라가 어지러워져서 혁명으로 새 세상을 열고자 할 땐, 반드시 상제님께 천제를 올리고 전쟁터에 나갔다는 기록이 있다.

은나라 탕임금이 그랬고, 주나라의 무왕이 그랬다. 그리고 중국의 마지막 왕조인 청나라의 마지막 임금 푸이(傅儀)에 대한 영화를 보면, 그가 일본의 만주 괴뢰 황제로 취임할 때 상제님께 천제 올리고 등극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아까도 말했지만, 이런 역사적 사실이 있음에도 유가의 전통 때문에 상제님에 대해 언급을 자주 안 한 것이다.

그러나 유가에서야말로 가장 명쾌하게 천명의 문제를 얘기하고 있다. 유가의 가르침의 첫 출발이 뭐냐 하면, 『중용』 제 1장의 “천명지위성(天命之謂性)이요 솔성지위도(率性之謂道)요 수도지위교(修道之謂敎)니라.”이다.

“천명지위성”이요, 하늘의 명령이 곧 나의 본래 모습이란 말이다. 이 본래 모습을 본성(primordial nature 또는 nature)이라고도 한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천명으로 이 세상에 인간생명을 받아서 내려왔다는 것이다.

예수도 아버지의 천명을 받고 세상에 왔다고 했다.
“내가 스스로 온 것이 아니로다 나를 보내신 이는 참이시니 너희는 그를 알지 못하나 (요한복음 43:7:28)”

즉 예수 스스로 이 세상을 선택해서 온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아버지가 ‘너는 내려가서 중생을 위해 살다 죽어라.’ 하고 천명을 내리셨기 때문에 왔다는 것이다. 그대들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것을 들여다 볼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다. 서양문화 기독교의 궁극의 해답을 찾고, 아버지 신관에 대해 그 근본 문제를 밝히는 것이다. 예수가 천명을 받았다!

그런데
불가에서는 그런 천명을 받았다는 냄새가 좀처럼 안 난다. 왜냐?

그들은
깨달음의 문제만 추구하기 때문이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게 깨달음의 씨를 다 가지고 있으니, 오직 마음을 밝혀서 자성自性, 불성佛性, 법신法身의 대광명을 되찾으면 된다는 것이다. 오직 그것만이 그들의 유일한 목적이다.

석가모니는 그 길을 열어 준 스승이고, 석가모니 위에 있는 어떤 우주의 절대자니, 신이니, 하나님이니, 기독교식의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미륵에 대한 올바른 이해, 즉
미륵이 도솔천의 천주(天主)로 있다고 하는 그런 기본적인 믿음조차도 바르게 확립돼 있지 않다. 이것이 오늘날 불교의 현주소다.

그들에게 미륵에 대해 물어보라. “미륵은 오십육억 칠천만 년 후에 오신다. 그래서 그 때 삼회 설법으로 중생을 구제한다.” 또는 “미륵은 한 삼천 년 후 말법시대가 되면 온다.” 또는 “미륵은 석가모니 본존이 살아 계실 당대의 제자였다.”는 고정관념이 그들 의식 속에 뿌리박혀 있다.

<우리나라 미륵신앙의 성지인 금산사의 미륵불>

미륵불이 이미 131년 전, 이 땅에 미륵신앙의 원조인 진표율사가 세운 구도의 상징, 미륵신앙의 성지인 금산사 미륵불의 기운을 가지고 오셨다는 걸 누가 아는가!

상제님도 말씀하신다. “공자, 석가, 예수는 내가 쓰기 위해 내려보냈느니라.” 이 한 말씀의 진정한 뜻을 잘 살펴볼 줄 알아야 한다.

그러나 ‘강증산’ 하면, 그들은 언제나 한민족사에 흐르는 미륵신앙 냄새를 피우는, 한 신흥종교의 교주 정도로만 인식한다. 그러니 어떻게 길을 찾나? 길 찾는 방법은 오직 하나, 죽어서 직접 석가모니한테 가서 들을 수밖에 없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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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1.16
10:3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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