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신청 무료책자 증산도도전
  • 반딧불은 반드시 제 몸으로 빛을 내나니 너희는 일심으로 고하라.일심이 없으면 너도 없고 나도 없느니라.가난하고 병들고 약한 자와 신음하는 자가 일심으로 나를 찾으면 나는 그의 곁을 떠나지 못하느니라.
    - 증산도 도전8:58
   
태모님

내 일은 수부가 들어야 되는 일

 정미년 10월에 상제님께서 순창 농바우에서 대흥리로 가실 때 태인 행단에 이르시어 차경석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천지에 독음독양(獨陰獨陽)은 만사불성이니라. 내 일은 수부(首婦)가 들어야 되는 일이니, 네가 참으로 일을 하려거든 수부를 들여세우라.” 하시니라.

 

 수부 택정의 특명

 

 또 말씀하시기를 “천지공사에 수부가 있어야 순서대로 진행할 터인데 수부가 없으므로 도중에 지체되는 공사가 많으니라.” 하시고 “수부의 책임하에 있는 중요한 공사가 산더미같이 쌓여 있으니 속히 수부를 택정(擇定)하라.” 하고 특명을 내리시니라. 이 때에 마침 경석의 이종누님 고부인(高夫人)께서 홀로 사시는 중이므로 경석이 그 사정을 말씀드리니 상제님께서 재촉하시며 “속히 주선하라. 공사가 지연이로다.” 하시니라. 6편 34장

 

 수부님과 합덕하여 삼계를 개조하심

 

 하루는 상제님께서 남을 등지고 북을 향하여 서시고 수부님으로 하여금 북을 등지고 남을 향하여 서게 하신 뒤에 그 가운데에 술상을 차려 놓게 하시고 수많은 글을 써서 술상 위에 놓으시고는 수부님과 함께 서로 절하시니라. 이어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대와 나의 합덕으로 삼계(三界)를 개조하느니라.” 하시니라. 6편 42장

 

 내가 너 되고 네가 나 되는 일

 

 무신(戊申 : 道紀 38, 1908)년에 하루는 상제님께서 성도 10여 명을 뜰 아래 늘여 세우신 뒤에 수부님과 더불어 마루에 앉으시어 수부님께 말씀하시기를 “네 나이는 스물아홉이요, 내 나이는 서른여덟이라. 내 나이에서 아홉 살을 빼면 내가 너 될 것이요, 네 나이에 아홉 살을 더하면 네가 나 될지니 곧 내가 너 되고 네가 나 되는 일이니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그대와 나의 합덕으로 삼계(三界)를 개조하느니라.” 하시니라. 11편 6장

 

 수부를 부정하는 자는

 

 상제님께서 수부님께 수부의 법도를 정하시고 말씀하시기를 “나는 서신(西神)이니라. 서신이 용사(用事)는 하나, 수부가 불응(不應)하면 서신도 임의로 못 하느니라.” 하시고 여러 가지 공사를 처결하실 때 수부님께 일일이 물으신 뒤에 행하시니라.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수부의 치마 그늘 밖에 벗어나면 다 죽는다.” 하시니라. 6편 39장

 

 서신사명 수부사명

 

  6월 24일 어천치성을 올린 후 태모님께서 신도 수십 명을 벌여 앉히시고 진액주를 한 시간 동안 읽게 하신 뒤에 박종오에게 “지필(紙筆)을 들이라.”고 명하시어

 

구천지(舊天地) 상극(相剋) 대원대한(大寃大恨) 신천지(新天地)  상생(相生) 대자대비(大慈大悲)
 
라 쓰게 하시고 성도들로 하여금 뒤를 따르게 하시어 왼쪽으로 열다섯 번을 돌며 ‘구천지 상극 대원대한’이라 읽히시고 오른쪽으로 열다섯 번 돌며 ‘신천지 상생 대자대비’라 읽히신 다음  이어 ‘서신사명(西神司命) 수부사명(首婦司命)’이라 열여섯 번을 읽히시니라.

 

 종통대권은 너희들의 어머니에게 맡긴다

 

 하루는 태모님께서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통해 평천하를 이루시고 ‘수부 도수(首婦度數)로 천하 만민을 살리는 종통대권(宗統大權)은 나의 수부, 너희들의 어머니에게 맡긴다.’고 말씀하셨느니라.” 하시니라. 11편 345장

 

 수부에는 두가지 뜻이 있습니다. 하나는 하늘과 땅의 신명과 인간의 머리가 되는 여자라는 뜻이고 다른 하나는 상제님의 종통을 받는 머리(首)로서 남자가 아닌 여자(婦)라는 것 즉 첫 종통 계승자가 여자라는 의미입니다.

 

 수부도수는 상제님께서 후천 가을천지(곤도수)를 음개벽도수로 여시니 그 인사의 주재자가 "머릿여자(Head Woman)"이며 "태모(太母 : Grand Mother)"이신 수부님이십니다. 상제님의 후계자로서 종통계승과 도통의 연원문제의 열쇠가 모두 이 태모님의 수부도수에 담겨 있습니다. 이 수부도수를 부정하고 판밖에서 도통 받았다거나 계시, 유물전수를 내세우는 자는 그 누가 되어든지 모두 상제님 대도의 기강을 파괴하는 대반역자이며 패륜자라고 하겠습니다.

 

 수(首)자는 '머리, 시초, 먼저, 앞'등의 뜻을 갖는 글자이고 부(婦)자는 '여자, 아내, 며느리'등의 뜻을 갖는 글자입니다. 따라서 상제님께서 처음 쓰신 '수부(首婦)'는 '머리가 되는 여자' '여자 중의 우두머리'라는 뜻입니다. 머리 수(首)자가 들어가는 단어들의 일반적인 용례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수뇌(首腦) : 어떤 조직이나 집단 등에서 가장 중요한 자리에 있는 인물

 수도(首都) : 한 나라의 중앙정부가 있는 도시, 서울

 수령(首領) : 한 당파나 무리의 우두머리, 두령

 수미(首尾) : 처음과 끝

 수상(首相) : 내각의 우두머리. 국무총리. 재상. 왕조 때 영의정을 달리 일컫던 말.

 수석(首席) : 맨 윗자리. 석ㅍ차 따위의 제 1위

 수위(首位) : 등급 지위 등에서 첫째 가는 자리

 수장(首長) : 우두머리

 수제자(首弟者) : 여러 제자 중에서 학문이나 기술 따위의 배움이 가장 뛰어난 제자

  따라서 이상의 용례에서 알 수 있듯이  최고 높은 여자라는 의미가 됩니다.

 수부(首婦) : 우두머리가 되는 여자, 여자 중의 우두머리, 일등 가는 여자. 으뜸 되는 여자. 

 "내 일은 수부가 들어야 되는 일이다"라는 이 짧은 말씀은 실로 수부의 무한한 절대성을 나타내는 말씀입니다. "내 일"이란 병든 하늘과 병든 땅을 뜯어 고쳐 새 하늘과 새 땅을 건설하시는 천지공사를 말씀하시는 것이며, 이 천지공사는 상제님 홀로 완성하시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수부가 함께 하여 음양합덕(陰陽合德)으로 이루어진다는 말씀입니다.                             내용 출처 : 『증산도 팔간법 기본교리』

조회 수 :
4856
등록일 :
2012.03.29
17:03:16
엮인글 :
http://sangje.kr/xe/index.php?document_srl=1923&act=trackback&key=f3a
게시글 주소 :
http://sangje.kr/xe/1923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21 수부님은 인류의 어머니 [레벨:99]새시대
수부(首婦)님은 인류의 어머니 상제님 어진 태모님 진영 선천종교의 종통 전수법 상제님이 이 땅에 오셔서 어떻게 종통의 공사를 보셨을까 그걸 잘 알고, 나중에 주위에서 포교를 하다보면 이것을 모르고 헤매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데, 여러분이 정확히 알려주면 많은 사람들을 살릴 수 있다 이거예요. 그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선천종교인 기독교, ...  
20 여성에 대한 도전말씀 file [레벨:99]새시대
여성해원과 정음정양에 관한 증산 상제님·태모 고수부님의 생명말씀 선천 세상 여자의 깊은 한(恨) *선천은 억음존양(抑陰尊陽)의 세상이라. 여자의 원한이 천지에 가득 차서 천지운로를 가로막고 그 화액이 장차 터져 나오려 하매 마침내 인간세상을 멸망하게 하느니라. 그러므로 이 원한을 풀어 주지 않으면 비록 성신(聖神)과 문무(文武)의 덕을 함께 갖춘 위인이 나온다 하더라도...  
19 천지대업을 전수하심 [레벨:99]새시대
천지대업을 전수하심 상제님 도의 종통과 도통의 전수가, 수부도수로 여성에게 이루어졌습니다. 그 종통 전수의 핵심, 그 근본 정신은 무엇일까요? 상제님은 공덕이 많고 헌신을 많이 한 성도에게 도를 전하신 게 아니라, 한 이름없는 여인에게 도를 전했습니다. 수부도수로서, 특별한 여성인 상제님 아내에게 말입니다. 천지공사의 공정公庭에서 상제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  
18 [수부관] 9. 종통전수 [레벨:99]새시대
증산 상제님의 문도, 성도, 종도들은 대부분 상제님의 9년 천지공사만 알고 태모님의 10년천지 공사가 있었다는 것을 모릅니다. 이는 상제님께서 도의 종통을 태모님께 전수하셨다는 것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아니 당시 상황으로서는 여자인 태모님에게 종통을 전수했다는 것이 실감이 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상제님께서 태모님께 종통을 전수하신 과정을 추...  
17 [수부관] 8. 증산 상제님의 종통과 도통 전수 원리 [레벨:99]새시대
증산 상제님의 종통과 도통 전수는 천지의 자연법과 천륜을 바탕으로 법통을 전수하셨습니다. 증산 상제님(天父) 1901~1909년 천지공사 태모 고수부님(地母) 1911~1936년 제1변 도운(生) 정읍 대흥리 태사부님 1945~1954년 제2변 도운(長) 김제 용화동 태사부님 사부님 1974~현재 제3변 도운(成) 태전 건곤(乾坤)합덕: 우주의 도(道)의 부모 감리(坎離)대행: 용봉(龍鳳)도수, 수...  
16 [수부관] 7. 태모 고수부님의 종통전수 공사 [레벨:99]새시대
숙구지 공사로 일을 돌리리라 하루는 상제님께서 개의 창자를 빼내신 후 그 가죽을 둘러쓰시고 사람들에게 달려드시니 모두 크게 놀라니라. 어느 날 공신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잠자던 개가 일어나면 산 호랑이를 잡는다.’는 말이 있나니 태인 숙구지(宿狗地) 공사로 일을 돌리리라.” 하시니라. 또 하루는 공신에게 글 한 수를 읽어 주시니 이러하니라. 孤忠一代無雙士니...  
15 [수부관] 6. 태모 고수부님의 세 살림 도장 개척 [레벨:99]새시대
세살림 교단은 태모님께서 상제님으로부터 도통맥을계승하시고 교단을 개창하여 세계통일의 대업을 완수하시기 위해 상제님의 대도의씨를 뿌리신 22년 간의 과정을 말합니다. 정읍 대흥리 첫째 교단 살림(만 7년) 道紀 41(1911).9.29. 道紀 48(1918).9.18 백산면 조종리 둘째 교단 살림(만 10년) 道紀 49(1919).윤7 道紀 59(1929).9.18. 용화동 셋째 교단살림(만 2년) 道紀 61(1931).11...  
14 [수부관] 5. 태모 고수부님의 역사적인 첫 교단 개창 [레벨:99]새시대
수부님께 내리신 일등 무당 도수 대흥리에서 공사를 행하실 때 하루는 “유생(儒生)들을 부르라.” 하시어 경석의 집 두 칸 장방에 가득 앉히시고 재인(才人) 여섯 명을 불러오게 하시어 풍악을 연주하게 하시니라. 이어 “수부 나오라 해라.” 하시니 수부님께서 춤을 우쭐우쭐 추며 나오시는지라 상제님께서 친히 장고를 치시며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천지굿이라. 나는 천하...  
13 [수부관] 4. 수부도수의 주인공, 태모고수부님 [레벨:99]새시대
태모 고수부님의 탄강 태모님의 존성(尊姓)은 고씨(高氏)요 본관(本貫)은 장택(長澤)이요, 성휘(聖諱)는 판(判) 자 례(禮) 자이시니라. 동방 배달국의 신시개천(神市開天) 5778년, 단군기원 4213년, 조선 고종 17년 경진(庚辰 : 道紀 10, 1880)년 음력 3월 26일 축시(丑時)에 전라도 담양도호부 무이동면 도리(潭陽都護府 無伊洞面 道里) 고비산(高飛山) 아래에서 탄강하시니라. 부친의 존휘...  
» [수부관] 3.내일은 수부가 들어야 되는일 [레벨:99]새시대
내 일은 수부가 들어야 되는 일 정미년 10월에 상제님께서 순창 농바우에서 대흥리로 가실 때 태인 행단에 이르시어 차경석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천지에 독음독양(獨陰獨陽)은 만사불성이니라. 내 일은 수부(首婦)가 들어야 되는 일이니, 네가 참으로 일을 하려거든 수부를 들여세우라.” 하시니라. 수부 택정의 특명 또 말씀하시기를 “천지공사에 수부가 있어야 순서...  
11 [수부관] 2.후천은 지천태니라 [레벨:99]새시대
“선천은 천지비(天地否)요, 후천은 지천태(地天泰)니라. 선천에는 하늘만 높이고 땅은 높이지 않았으니 이는 지덕(地德)이 큰 것을 모름이라. 이 뒤에는 하늘과 땅을 일체로 받드는 것이 옳으니라.” [道典] 2편 51장 천지비는 64괘의 하나로 양(하늘, 남자)이 위, 음(땅, 여자)이 아래에 위치하여 상호 교류가 안되고 음양이 불통하고 조화되지 않는 상을 한 괘로, 곧 선천 시대의...  
10 [수부관] 1. 후천은 정음정양의 남녀동권시대 [레벨:99]새시대
농바우에서 대흥리로 돌아오시는 길에 깔바위에 가시어 제를 지내신 후에 성도들과 단란하게 노시다가 다시 태인 행단(杏壇)에 이르시어 경석에게 말씀하시기를 "공자가 행단에서 도를 가르쳤다 하나니 여기서 네게 한 글을 전하리라." 하시고 삼략의 머릿장(三略首章)을 외워 주시니라. 이어 말씀하시기를 "천지공사에 수부(首婦)가 있어야 일이 순서대로 될 터인데 수부를 정하지 못한...  
9 1945년 해방 전에 600-700만 명의 신도가 있었다고 하는데.. [레벨:99]새시대
1945년 해방 전에 600-700만 명의 신도가 있었다고 하는데... 네, 맞습니다. 해방(1945년) 전 "보천교(1930대)" 라는 이름으로 증산상제님을 신앙할 때에는 전 국민의 1/3 이상인 600-700만 명이 상제님 신앙을 했었습니다. 이것은 당시 일제 치하의 상황에서 일본에 의해 공식 집계된 내용입니다. 그 당시를 증산도 제 1부흥 시대라고 합니다. 당시 보천교의 신도들은 독립운동에 숨...  
8 ♣ 난법의 정의 (종교의 이단과 사이비를 가리는 안목) [레벨:99]새시대
♣ 난법의 정의 (종교의 이단과 사이비를 가리는 안목) (참고 : 증산도를 전하다 보면 "이거 대순진리 아니요!!" "사이비 아니요" 하고 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차분히 알아보면 전혀 다른 사실을 알게 됩니다.. 사이비라는 뜻은 뭔가가 비슷하다. 즉 그럴 듯하게 꾸미고 왜곡하고 짜맞추고 해서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위조, 조작하여 사람들의 정신을 흐리는 단체들...  
7 증산도의 종통맥과 종통맥을 왜곡한 과거 기록의 실상 [레벨:99]새시대
도통자가 나온다 하루는 성도들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과거에는 도통이 나지 않았으므로 해를 끼치면 해를 받았지만 이 뒤에 도통한 사람이 나오면 해를 끼치다가는 제가 도리어 해를 입으리라. 이 뒤에 도통자가 나오면 조심조심하라.” 하시니라. 종통맥이 사는 맥 "사람은 그 사람이 있고, 도는 그 도(道)가 있고, 땅은 그 땅이 있느니라. 시속에 ‘맥 떨어지면 죽...  
6 증산도 태모님의 일대기 [레벨:99]새시대
태모 고수부님의 일대기 태모의 뜻 태모太母는 큰 어머니라는 뜻입니다. 인류의 큰 어머니, 우주 삼라만상의 생명의 어머니라는 뜻입니다. 고수부高首婦님은 고씨高氏 성을 가진, 높고높은 부인이란 뜻입니다. 수부首婦는 조선시대의 용어로서, 현대어로 번역하자면 "퍼스트 레이디" 쯤 될 것입니다. 상제님과 수부님, 우주 주재자와 퍼스트 레이디, 그런 뜻입니다. 우주의 주재자...  
5 만유 생명의 어머니 태모고수부님 [레벨:99]새시대
만유 생명의 어머니 ] 1 태모(太母) 고수부(高首婦)님은 억조창생의 생명의 어머니이시니라. 2 수부님께서 후천 음도(陰道) 운을 맞아 만유 생명의 아버지이신 증산 상제님과 합덕(合德)하시어 3 음양동덕(陰陽同德)으로 정음정양의 새 천지인 후천 오만년 조화 선경을 여시니라. [ 종통을 이어받아 도운의 첫 씨를 뿌리심 ] 4 무극은 건곤(천지)이요 도(道)의 본원(本源)이라. 5...  
4 어머니 하느님이 계신다!! [레벨:99]새시대
태모고수부님은 누구이신가? 경진(1880)년 음력 3월 26일에 탄강하여 을해(1935)년 음력 10월 5일 선화(仙化) 증산 상제님의 종통을 계승   태모고수부님은 증산도를 출산한 도(道)의 어머니이다. 한국의 많은 종교와 사상들 가운데 개벽문화의 중심자리에서 여성의 지위와 인권을 강조하며 남녀동권(男女同權)을 힘차게 부르짖은 진리로는 단연 ‘증산도’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이는...  
3 진법도운의 도전간행 [레벨:99]새시대
진법 도운의 도전(道典) 간행 공사 하루는 김형렬에게 이르시기를 “도(道)를 전하고자 하는 자는 대학(大學) 경일장(經一章) 장하(章下)를 잘 알아 두어야 하느니라.” 하시고 글을 외워 주시니 이러하니라. 우(右)는 경일장(經一章)이니 개공자지언(蓋孔子之言)을 이증자술지(而曾子述之)하고 기전십장(其傳十章)은 즉증자지의(則曾子之意)를 이문인기지야(而門人記之也)라 구본(舊本)에 파유착간...  
2 증산도 들어와야 산다!! [레벨:99]새시대
가을은 추살기운으로 죽이는 때   ◆ 내가 천편일률격으로 노냥 되풀이하는 얘기지만, 우리는 다같이 상제님을 신앙하는 신도다. ‘상제님’하면 우주의 주재자를 말한다. 우주 주재자의 호칭이 상제님이다. 허면 왜 우주의 주재자가 하필 이 때에 이 땅에 오셨느냐?   ◆ 인류역사라 하는 것은 자연섭리가 성숙됨에 따라 함께 성숙되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