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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죽고 살기는 쉬우니 몸에 있는 정기(精氣)를 흩으면 죽고 모으면 사느니라
    - 증산도 도전10:45
   
상제님의 성령과 혼례식을 올리심

증산 상제님의 종통과 도통 전수는 천지의 자연법과 천륜을 바탕으로 법통을 전수하셨습니다.

증산 상제님(天父)

1901~1909년 

 천지공사

태모 고수부님(地母)

1911~1936년

 제1변 도운(生)  정읍 대흥리

태사부님

1945~1954년

 제2변 도운(長)  김제 용화동

태사부님 사부님

1974~현재

 제3변 도운(成)  태전

 

건곤(乾坤)합덕:

우주의 도(道)의 부모

감리(坎離)대행:

용봉(龍鳳)도수, 수화(水火)일체

 상제님과 태모님이 부부관계로 천륜을 맺어 천지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되심

 

 건(乾) - 하늘, 아버지 상제님

 곤(坤) - 땅, 어머니 태모님

 태사부님과 사부님이 천륜을 맺어 상제님과 태모님의 천지대업을 이루심

 

 감(坎) - 용(龍), 수(水), 태사부님

 리(離) - 봉(鳳), 화(火), 사부님

상씨름으로 판을 마치리라

 

하루는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현하대세가 씨름판과 같으니 애기판과 총각판이 지난 뒤에 상씨름으로 판을 마치리라.” 하시고 종이에 태극 형상의 선을 그리시며 “이것이 삼팔선이니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씨름판대는 조선의 삼팔선에 두고 세계 상씨름판을 붙이리라. 만국재판소를 조선에 두노니 씨름판에 소가 나가면 판을 걷게 되리라. 세속에 가구(假九)라는 노름판이 있어서 열다섯 수(數)가 차면 판몰이를 하는 것이 곧 후천에 이루어질 비밀을 세간에 누설(漏泄)한 것이니 내가 천지공사에 이것을 취하여 쓰노라.” 하시니라. 『도전(道典)』5편 7장

 

 수부를 부정하는 자는

 

상제님께서 수부님께 수부의 법도를 정하시고 말씀하시기를 “나는 서신(西神)이니라. 서신이 용사(用事)는 하나, 수부가 불응(不應)하면 서신도 임의로 못 하느니라.” 하시고 여러 가지 공사를 처결하실 때 수부님께 일일이 물으신 뒤에 행하시니라.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수부의 치마 그늘 밖에 벗어나면 다 죽는다.” 하시니라. 『도전(道典)』6편 39장

 

 수부는 천지대업의 생명의 어머니

 

이로부터 상제님께서 “침식(寢食) 절차와 모든 일들을 네가 먼저 하라.” 하시고 모든 공사를 수부님께 말씀하시어 그 가부를 물으시고 응낙을 받은 후에야 행하시니라. 진지를 드실 때면 수부님께 수저를 드리고 먼저 드시기를 권하시며 담배를 피우실 때도 담뱃대에 담배를 넣고 불을 붙여 ‘먼저 피우시라.’고 주신 뒤에 담배를 피우시니라. 상제님께서 일러 말씀하시기를 “나의 수부, 너희들의 어머니를 잘 받들라. 내 일은 수부가 없이는 안 되느니라.”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수부의 치마폭을 벗어나는 자는 다 죽으리라.” 하시니라. 『도전(道典)』6편 96장

 

 수부 대우를 잘하면

 

이 해 8월에 하루는 상제님께서 차윤칠(車輪七)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너의 매씨(妹氏)를 잘 공양하라. 네 매씨가 굶으면 천하 사람이 모두 굶을 것이요, 먹으면 천하 사람이 다 먹을 것이요 눈물을 흘리면 천하 사람이 다 눈물을 흘릴 것이요, 한숨을 쉬면 천하 사람이 다 한숨을 쉴 것이요, 기뻐하면 천하 사람이 다 기뻐하리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수부의 치마 그늘을 벗어나면 다 죽으리라.” 하시고 “수부 대우를 잘하면 수명도 연장될 수 있느니라.” 하시니라.『도전(道典)』11편 7장

 

 도운(道運)을 추수하는 매듭 일꾼

 

이어 말씀하시기를 “삼국시절이 돌아갈 곳을 안 사람은 사마소 한 사람뿐이었느니라.” 하시거늘 한 성도가 “앞으로 천하사의 장래를 아는 사람이 한 사람 있사옵니까?” 하고 여쭈니 “너희들이 성도(成道)하기 전에 한 사람이 먼저 천명(天命)과 신교(神敎)를 받들어 천지에 보은할 것이니라.” 하시니라.

 

 같은 끗수에 말수가 먹느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현하대세가 가구(假九)판 노름과 같으니 같은 끗수에 말수가 먹느니라.” 하시고 “그 때는 무위이화로 내 일이 이루어지리니 갑오갑자(甲午甲子)꼬리니라. 갑자꼬리로 종장(終章)을 짓느니라.” 하시니라. 5편 357장

 

 내 일을 할 사람은 다시 나온다

 

하루는 구릿골 약방에서 말씀하시기를 “지금은 나하고 일할 사람이 없느니라. 내 일을 할 사람은 뒤에 다시 나오느니라. 이제 나와 같은 사람이 나온다. 뛰어나는 사람이 있다. 알려고 힘쓰지 말고 시대가 돌아가며 가르치는 시기를 봐라. 이제 곧 돌아오느니라. 썩은 고목에서 새순이 돋아나서 내 일을 이루느니라.” 하시니라. 또 하루는 형렬을 부르시더니 “늦게 오는 자를 상등 손님으로 삼으리라.” 하시니라.

 

도운 개척기 대사부(大師父)의 고난 도수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제 초막(草幕)에서 성인이 나오느니라. 삼천(三遷)이라야 내 일이 이루어지느니라.” 하시니라. 6편 64장

 

사람으로서는 미치지 못할 바라

 

하루는 상제님께서 성도들을 거느리고 고부 살포정이를 지나시는데 들 가운데에서 큰 소 두 마리가 어우러져 싸우고 있거늘 상제님께서 두 소의 뿔을 하나씩 잡고 소들의 귀에 대고 무어라 말씀하신 다음 뿔을 놓으시니 두 소가 싸움을 그치고 서로 다른 쪽을 향해 가니라. 이에 공신이 감복하여 ‘사람이야 말로 훈계하면 듣는다지만 알아듣지 못하는 짐승까지 가르치시니 이는 사람으로서는 미치지 못할 바라. 선생님은 참으로 하늘에서 내려오신 하느님이심에 틀림없다.’고 생각하니라.

 

 내가 천지일월과 같거늘

 

공신이 평소에 상제님과 함께 사진을 찍어 간직하고 싶어하다가 하루는 기회를 보아 사진 찍으시기를 여쭈니 상제님께서 마다하시며 말씀하시기를 “내가 천지일월(天地日月)과 같거늘 무슨 사진이 필요하더냐.”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나를 보고 싶거든 금산사 삼층전 미륵불을 보소.” 하시니라. 하루는 말씀하시기를 “사진을 많이 찍지 마라. 정기가 모손되느니라.” 하시니라. 3편 219장

 

 해와 달도 명만 내리면 운행을 멈추느니라

 

하루는 상제님께서 구릿골에 계시는데 한 성도가 아뢰기를 “옛날에 진시황(秦始皇)이 만리장성을 쌓을 때에 돌을 채찍질하여 스스로 가게 하고, 밤의 잔치에는 흘러가는 시간을 아까워하여 지는 달을 꾸짖어 머물게 하였다 하옵니다. 이것은 시황의 위세가 높고 커서 돌을 채찍질하고 달을 꾸짖는 권능을 가진 것 같았다는 것이니 후세에 지어낸 말이 아닙니까?” 하거늘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러하냐. 이제는 판이 크고 일이 복잡하여 가는 해와 달을 멈추게 하는 권능이 아니면 능히 바로잡을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이 때 아침 해가 제비산 봉우리에 솟아오르거늘 상제님께서 해를 향하여 손으로 세 번 누르시며 “가지 말라!” 하시고 담뱃대에 담배를 세 번 갈아 천천히 빨아들이시니 문득 해가 멈추어 더 이상 솟아오르지 못하더라. 한참 후에 성도들이 아뢰기를 “사람들이 모여들어 ‘아침 해가 가다 말고 멈춘 것은 천고에 듣지 못한 일이라.’ 하며 각양각설로 길조인가 흉조인가 하여 매우 소란합니다.” 하니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세론(世論)이 소동할까 염려되니 오래 하지는 못하리라.” 하시고 담뱃재를 떠시며 “가라!” 하고 명하시거늘 이 명이 떨어지자마자 해가 문득 몇 길을 솟아오르매 사람들이 모두 놀라 이상히 여기니라.

 

 나는 천지일월이니라

 

이에 한 성도가 여쭈기를 “해가 선생님의 명을 받고 멈췄다가 또 명을 기다려서 가니 어찌 된 영문입니까?” 하니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를 보고 너희들의 신심(信心)을 돈독히 하라. 해와 달이 나의 명에 의하여 운행하느니라.” 하시니라. 한 성도가 다시 여쭈기를 “해와 달이 차고 기우는 것은 자연의 이치가 아닙니까?” 하니 “이치가 곧 하늘이요 하늘이 곧 이치이니, 그러므로 나는 사(私)를 쓰지 못하노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나는 천지일월(天地日月)이니라.” 하시고 “나는 천지(天地)로 몸을 삼고 일월(日月)로 눈을 삼느니라.” 하시니라. 4편 111장

 

 우주일가 문명의 큰 기틀

 

"인륜(人倫)보다 천륜(天倫)이 크니 천륜으로 우주일가(宇宙一家)니라. 인사는 기회(機會)가 있고 천리는 도수(度數)가 있느니라. 아무리 큰 일이라도 도수에 맞지 않으면 허사가 될 것이요 경미하게 보이는 일이라도 도수에만 맞으면 마침내 크게 이루어지느니라."

 

 모든 일을 있는 말로 지으면

 

"모든 일을 있는 말로 지으면 천지가 부수려 하여도 못 부술 것이요, 없는 말로 꾸미면 부서질 때에 여지가 없느니라. 나는 선천에 이름이라도 있는 것을 쓰느니라." 4편 29장

 

 덕은 음덕이 크니라

 

"다른 사람에게 공덕(功德)을 베풀었을지라도 그 대가를 받으려고 생각하면 덕(德)이 되지 못하며 번거로운 소리를 내면 그 또한 덕이 사라지나니 덕은 음덕(陰德)이 크니라. 너희 아버지가 이 세상에 오시어 인간사업 하고 가셨느니라. 이 덕 저 덕 다 버리고 음덕 하나 보내노니 너희가 아버지를 따라야 할진댄 음덕을 주장하라. 남이 좋고 나머지 차지가 많으니라." 11편 257장

 

 김경학 성도 등의 수련 공부를 돌봐 주심

 

9월 7일에 김경학(金京學)과 김영학(金永學)이 태모님을 찾아와 뵙고 여쭈기를 “저희들이 모악산 수왕암(水王庵)에서 수련을 행하던 중에 상제님의 성령이 나타나시어 수십 년 동안 사모님과 막혀 지낸 것을 꾸짖으시고 ‘이 길로 가서 너희들의 어머니를 모셔다가 지난 모든 일을 풀고 이전 정의(情誼)를 다시 계속하지 않으면 화(禍)가 있으리라.’ 하고 말씀하시므로 저희 두 사람이 일동을 대표하여 왔사오니 저희들의 이전 과실을 깊이 용서하시고 함께 가시어 앞으로 사흘 동안 수련 법석(法席)을 주재하여 주옵소서.” 하며 회오(悔悟)의 눈물을 흘리는지라 태모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지난 일은 한갓 꿈과 같을 뿐이나 칠십 노인이 멀리 와서 이렇듯 간곡히 말하니 내가 비록 건강이 허락지 않을지라도 멀리할 수 없노라.” 하시고 두 사람과 함께 수왕암에 가시니라.

 

이 때 박공우가 주창(主唱)하여 김경학, 김영학, 이성영, 김수응, 이중성(李重盛) 내외 등이 모여서 수련 공부를 하는데 태모님께서 공부를 주재하시매 김수응이 신력을 얻어 풍운조화를 자유자재로 일으키니라.

 

 사람을 잘 맞아들이라

 

사흘 뒤 공부가 파하매 태모님께서 11일에 금산사에 들르셨다가 용화동에 이르시어 이틀 동안 머무르시며 상호와 성영을 불러 명하시기를 “개사한 영정이 많이 틀렸으니 다시 개사하라.” 하시니라. 또 오성산에서 오실 때 가져오신 용봉기(龍鳳旗)를 꺼내어 손수 꽂아 놓으시고 일러 말씀하시기를 “이 자리는 용화세존(龍華世尊)의 꽃밭이 되리니 사람을 잘 맞아 들여야 하느니라.” 하시고 13일에 용화동을 떠나 오성산 도장으로 돌아오시니라. 11편 384장

 

 

 모사재천

 성사재인

 증산 상제님   건(乾)

 감(坎)    종도사님

 태모 고수부님 곤(坤)

 리(離)    종정님

 건곤(乾坤)일체 - 천지부모(天地父母)

 수화(水火)일체 - 일월부모(日月父母)

 

상제님은 천지일월의 자연섭리를 주재하여 우주를 통치하십니다. 그리하여 상제님은 종통맥과 도통맥 전수도 또한 천지일월의 근본원리를 깔고 전하셨습니다.

 

  참고 서적 : 『증산도 팔관법 기본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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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2.03.29
18:0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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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법 도운의 도전(道典) 간행 공사 하루는 김형렬에게 이르시기를 “도(道)를 전하고자 하는 자는 대학(大學) 경일장(經一章) 장하(章下)를 잘 알아 두어야 하느니라.” 하시고 글을 외워 주시니 이러하니라. 우(右)는 경일장(經一章)이니 개공자지언(蓋孔子之言)을 이증자술지(而曾子述之)하고 기전십장(其傳十章)은 즉증자지의(則曾子之意)를 이문인기지야(而門人記之也)라 구본(舊本)에 파유착간...  
2 증산도 들어와야 산다!! [레벨:99]새시대
가을은 추살기운으로 죽이는 때   ◆ 내가 천편일률격으로 노냥 되풀이하는 얘기지만, 우리는 다같이 상제님을 신앙하는 신도다. ‘상제님’하면 우주의 주재자를 말한다. 우주 주재자의 호칭이 상제님이다. 허면 왜 우주의 주재자가 하필 이 때에 이 땅에 오셨느냐?   ◆ 인류역사라 하는 것은 자연섭리가 성숙됨에 따라 함께 성숙되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