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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루는 태모님께서 반천무지(攀天撫地)의 사배(四拜)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천지 절이다." 하시고 "천지를 받들 줄 알아야 하느니라." 하시니라. 이어 태모님께서 "내가 절하는 것을 잘 보라." 하시며 친히 절을 해 보이면서 말씀하시기를 "하늘 기운을 잡아 당겨 내 몸에 싣고, 땅 기운을 잡아 당겨 내 몸에 실어라." 하시니라
    - 증산도 도전11편:305장
   

증산도 진리의 핵심개념..해원

해원(解寃; Resolution of Bitterness and G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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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row.gif 만물이 생명의 본성을 회복하도록 하는 원리- 해원

증산 상제님은 우리가 당면한 이 시대를 “해원시대”(증산도『도전』2:24 )라고 규정하였다. 해원(解寃)은 상생, 보은과 함께 증산도의 후천선경을 건설하는 핵심적 실천원리이다.

해원의 문자적 의미는 ‘원을 푼다’이다.

해원은 중국 고대 문헌에도 용례가 나타난다. 당송시대의 문헌으로 알려진 『돈황변문집(敦煌變文集)』의 <착계포전문 (捉季布傳文)>의 “依卿所奏休尋捉, 解寃釋結罷言論 (그대가 주청한 대로 찾아서 잡는 것을 그만 둘 것이니, 원을 풀고 맺힌 것을 풀어서 더 이상의 논의를 그만두라.)”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외에 『고금소설(古今小說)』과 청대(淸代) 기윤이 쓴 『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에서도 나타난다. 그 의미는 앞에서와 같이 마음에 맺힌 원을 푼다는 뜻이다.

증산 상제님은 해원이 인간이 가진 원을 푼다는 단면적 차원에서 이해되던 지금까지의 논의를 벗어나, 원시반본하는 우주와 인간, 천지만물에 까지 그 적용범위를 확장한다. 다시 말해서 증산 상제님은 해원에 대해서 선천 상극의 우주 내에 존재하는 모든 존재가 원한에 의해서 잃어버린 본성을 찾고 본래적 생명성을 회복하도록 하는 제1이념임을 밝혀주셨다.

증산도에서 우주 전체는 생명적 유기체로 이해되고 우주 내 모든 존재자들은 상호 유기 적 관계에 있다. 따라서 해원은 단지 인간의 원을 해소하는 의미를 넘어서 확장된다.

arrow.gif해원은 선경을 건설하는 첫걸음

증산도의 해원사상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寃)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필요로 한다.

증산 상제님은 원(寃)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한(恨), 원한(寃恨), 원한(怨恨), 원통(寃痛), 척(隻), 살기(殺氣) 등에 대해서도 그 심각성을 알려주고 있다. 그러나 증산 상제님이 해원이라고 한 말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중 원(寃)이 외적 혹은 내적 원인에 의해 인간마음에 발생하는 가장 근본적인 병리현상이다. 원의 문제와 해원의 중요성에 대해서 증산 상제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선천에는 상극의 이치가 인간 사물을 맡았으므로 모든 인사가 도의에 어그러져 원한이 맺히고 쌓여 삼계에 넘치매 마침내 살기가 터져나와 세상에 모든 참혹한 재앙을 일으키나니 그러므로 이제 천지도수를 뜯어고치고 신도를 바로잡아 만고의 원을 풀며 상생의 도로써 선경을 열고 조화정부를 세워 함이 없는 다스림과 말없는 가르침으로 백성을 교화하여 세상을 고치리라."(증산도『도전』 4:16)

이러한 말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원이 쌓이면 세상에 참혹한 재앙이 생겨나므로 만고에 쌓인 원을 푸는, 즉 해원을 통해서만 선경, 다시 말해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해원은 후천의 선경을 이루기 위한 가장 일차적 조건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증산 상제님은 “선경을 건설하는 첫걸음”(증산도『도전』 4:17)이 바로 해원이라고 하였다.

arrow.gif 선천의 상극 구조 속에서 원한이 생겨난다

그렇다면 원(寃)이란 무엇인가?

원(寃)에 대해서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토끼를 덮어 누르고 옥죄이고 있는 틀'을 상징한다고 설명한다. 원(寃)에 대한 이러한 풀이에서 보듯이 원이란 외부의 억압에 의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함으로써 마음에 쌓이는 고통과 절망, 회한 등을 한마디로 표현한 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무한한 욕망을 가지고 있으나 그 욕망을 모두 다 만족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그러한 욕망이 사회적, 물질적 조건에 의해서, 혹은 타인의 방해나 억압에 의해서 좌절될 때 그 욕망의 크기만한 고통이 가슴속에 쌓이게 되는데 이를 원(寃)이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은 어떻게 생겨나게 되는가.

원이 발생하는 일차적 원인은 상극의 이치에서 찾을 수 있다.

“선천에는 음양이 고르지 못하여 원한의 역사가 되었다”(증산도『도전』 11:179)는 말씀처럼 원(寃)의 근원적 원인을 우주원리적으로 본다면, 상극의 이치에 있다. 즉 상극의 이치가 인간과 사물을 지배하여 인사가 도의에 어그러져서 원이 맺히게 된다는 것이다.

선천의 상극 구조 속에서 인간은 생장(生長)하는 선천의 우주원리에 따라 욕망의 힘에서 벗어날 수 없다. 하고자하는 욕망의 무한한 힘에 비해 만족될 수 없는 욕망은 인간을 억압하게 되고 그 억압은 점차 인간의 마음에 원과 한으로 자리하게 된다.

arrow.gif “선천의 모든 악업과 원한이 천하의 병을 지어내나니”(道典 7:28)

이렇게 쌓인 원과 이로부터 발전한 한, 원한, 척, 살기는 인간의 생명뿐만 아니라 천지만물의 생명을 파괴하는 힘으로 작용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증산 상제님은 인간과 천지만물의 근본은 신성(神性)이며, 인간과 만물의 본체인 천지와 우주 또한 그 근본은 신성임을 알려주고 있다. 이는 우주와 인간, 천지와 만물의 생명적 동일성을 뜻한다.

이러한 신적 세계관, 생명적 우주관은 인간과 우주, 천지만물의 관계를 상호 유기체적 관계로 규정한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원한은 결코 천지와 분리될 수 없으며, 천지의 질서 또한 인간의 원한에 일차적 원인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원한의 파괴성은 바로 이러한 천지와 인간의 상관성에서 볼 때 분명하다. 그리고 그 파괴성의 정도는 바로 선천 상극의 시대에 인간과 신명이 갖는 원한의 크기와 비례한다. 인간의 무도(無道)와 원한은 천지에 병을 일으키며, 선천말대의 병겁은 우주내 전 생명존재의 생명성을 파괴하고 인간을 ‘죽음의 길’로 이끈다. 우주의 가을, 상극의 질서로 인한 원과 한이 극에 달할 때, 우주의 가을기운, 숙살지기는 원과 한이 뭉친 살기, 병겁으로 천지와 인간을 파괴한다.

상극, 욕망, 원한, 파괴, 죽음은 인간역사의 불가피한 진행과정이다. 이 과정의 중앙에 바로 원한의 파괴성이 자리한다. 여기서 해원의 필연성, 불가피성이 나타난다. 해원은 살림을 위한 첫단계이다. 해원은 가을개벽의 죽임의 계절에 살림의 길이며 병겁으로 몰아치는 파괴적 힘에서의 벗어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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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row.gif 상제님의 천지공사- 총체적 해원을 위한 유일한 방안

천지일월의 기운이 바르지 못해서 생긴 선천의 하늘과 땅과 인간의 문제인 원한은 곧 하늘과 땅과 인간의 개벽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다.

“이제는 판이 크고 일이 복잡하여 가는 해와 달을 멈추는 권능이 아니면 능히 바로 잡을 수 없다”(증산도『도전』4:111)는 증산 상제님의 말씀처럼 삼계대권의 절대권능을 갖는 증산 상제님의 천지공사에서 개벽의 근거를 발견하게 된다. 증산 상제님이 이러한 권능으로 집행한 해원공사는 지금까지 쌓여 온 만고의 원한을 다 풀어버림으로써 새로운 시대, 새 역사 건설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해원은 선천 오만 년 동안 누적되어온 인간계의 해원 뿐만 아니라, 동식물을 비롯해 생명과 영성을 지닌 모든 존재자들의 해원을 지향한다.

이는 증산 상제님이 대원사에서 도통한 뒤, 처음으로 행한 공사(公事)가 뭇 짐승들의 해원공사(解寃公事)와 때때로 식물과 지리적 자연 대상물 들을 대상으로 한 해원공사에서 알 수 있다.

원의 맺힘이 모든 존재에 총체적으로 해당된다면, 해원의 범위 역시 총체적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서 원(寃)이란 것은 단지 인간의 심적 병리상태를 지칭하는 한정적 개념이 아니라 우주 내 모든 존재자들이 선천 상극의 역사 속에서 얻게 되는 보편적 특성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천지공사는 이러한 총체적 해원의 유일한 방안이다.

"이제 예로부터 쌓여 온 원을 풀어 그로부터 생긴 모든 불상사를 소멸하여야 영원한 화평을 이루리다."(증산도『도전』 4:16)

해원을 통해 영원한 화평, 즉 후천선경을 이룩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해원공사는 바로 천지공사의 첫걸음이며 핵심조건인 셈이다.

arrow.gif 인류 역사의 원한의 뿌리- 단주(丹朱)의 원한

그렇다면 해원은 어떻게 가능한가?

인간에 있어서 원은 현상적, 구체적으로는 인간의 욕망구조에 의한 것이지만 근원적 일차적으로는 지축의 경사로 인한 음양의 불균형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렇다면 원이란 것은 인간들 사이의 우연적 관계만을 해소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더구나 원의 기원이 수천년을 거슬러 올라갈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해원의 방법은 원의 선천적 기원과 선천역사를 올바로 인식할 때 찾아질 수 있을 것이다.
증산 상제님은 인류 역사상 원한의 시발점을 단주(丹朱)에서 발견한다.

"이 때는 해원시대라. 원한의 역사의 처음인 당요(唐堯)의 아들 단주(丹朱)가 품은 깊은 원(寃)을 끄르면 그로부터 수천년동안 쌓여 내려온 모든 원한의 마디와 고가 풀릴지라.… 그러므로 단주해원을 첫머리로 하여 이제 해원의 노정으로 나가게 하노라." (증산도『도전』 2:24)

arrow.gif 단주 해원과 오선위기 도수

원한의 역사를 끝맺는 기점이 단주해원에서 비롯된다는 것은 단주의 원한과 바둑, 그리고 오선위기혈(五仙圍碁穴)이라는 지운이 상호 연관되어서 해명된다. 단주 해원공사의 단서인 오선위기혈과 조선의 국운공사, 그리고 상씨름공사는 해원을 통한 후천선경의 실상을 마련하는 천지공사의 중요한 한 축이다.

"내가 이제 천지의 판을 짜러 회문산에 들어가노라. 현하 대세를 오선위기(五仙圍碁)의 기령(氣靈)으로 돌리나니 두 신선은 판을 대하고 두 신선은 각기 훈수하고 한 신선은 주인이라."(증산도『도전』 5:6 )

천지의 판을 짜는 단서로서의 오선위기혈은 곧 바둑의 시조인 단주와 그의 원의 해원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가장 원한이 깊기 때문에, 그리고 그 원이 원의 역사의 시초이기 때문에 단주해원은 인류사에 뿌리 박힌 ‘원의 고’로 생각될 수 있다. 이는 오선위기혈이 갖는 지운에 단주해원도수를 붙여 선천의 모든 겁액을 걷어내려는 증산 상제님의 공사방법에서도 찾을 수 있다.

증산 상제님은 단주해원이라는 인류원한의 풀이의 기점과 오선위기혈이라는 지기(地氣), 그리고 후천개벽으로 넘어가는 상씨름의 판세를 상호 연관지어서 천지해원공사의 큰 줄기를 잡게된다.

단주 해원과 오선위기 그리고 상씨름은 후천개벽을 여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면서 동시에 후천개벽상황을 보여주는 단서이다.

출처: 증산도 공식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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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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