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신청 무료책자 증산도도전
  • 이치(理)를 거스름은 곧 스스로 마음속 하늘을 속이는 것이니 이는 하늘에 있는 하늘을 속이는 것이니라.화(禍)는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요 죄가 제 몸에 미친 것이니라.
    - 증산도 도전2:90
   

태을주 수행을 보다 잘 하려면

 



태을주로 조화 문명을 연다

태을주 주문에 대해 상제님께서 말씀하신 도전 성구를 함께 읽어보자.
 
태을주를 읽는 것은 천지 어머니 젖을 빠는 것과 같아서 태을주를 읽지 않으면 그 누구도 개벽기에 살아남지 못하느니라. (道典 6:76:4)
태을주는 수기(水氣) 저장 주문이니라. (道典 2:140:8)
태을주를 읽어야 신도(神道)가 나고 조화가 나느니라. (道典 11:282:3)
 
셋째 말씀에서 ‘신도(神道)가 난다’는 것은 천지 성령뿐만 아니라 나의 조상 선령신들도 그것을 알고 기뻐하고 노래하고 춤추고, 자손들을 돌보고 나에게 직접 응험을 한다는 뜻이다. 즉, 신도는 신명들을 총체적으로 말씀하신 것이다.
 
태을주를 읽으면 조화가 난다. 가을 문화는 상생 문명이요, 통일 문화요, 열매기 문화요, 조화 문명이요, 지상 낙원이요, 현실 선경, 지상 선경, 후천 선경 문명이다.  
증산도는 조화 문명이다. 조화를 쓴다. 하나 예를 들면, 후천에 가면 지금 쓰고 있는 휴대폰은 원시 문명이 된다. 후천 선경 문명, 도술 문명에서는 마음이 다 열려서, 영이 열려서 전부 마음으로 통화를 한다. 그만큼 태을주의 조화 세계는 무궁무궁하다.

 
주문 읽는 방법과 그 효과

그러면 가을 천지의 성령을 받아 내리는 태을주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소리를 내서 주문을 읽는 방법이 있다.
“훔치~ 훔치~ 태을천 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사파하~”
이렇게 소리를 내서 읽으면 천지에서도 알아듣는다. 여기에는 아주 작게 낮은 소리를 읽는 묵송(默誦)이 있다. 잠잠할 묵 자, 읊을 송 자, 내 귀에 들릴 정도로 작은 소리로 읽는 것이다. 그렇게 읽어도 하늘에서 다 듣는다.
 
그 다음, 마음으로 읽는 심송(心誦)과 생각으로 읽는 염송(念誦)이 있다.
태을주를 마음으로 읽을 때는 빨리 읽으면 4초 내지 5초면 한 번을 읽는다. 소리를 내서 리듬을 타고 강세를 두어 읽으면 한 8초 정도 걸린다. 그리고 조금 여유 있게 읽으면 10초 정도 걸린다. 중요한 것은 집중해서 지속적으로 꾸준히 읽는 것이다.
 
그러면 태을주를 읽을 때, 큰 소리로 읽을 때와 마음으로 읽을 때 그 효과는 어떠할까? 똑같다.
“마음으로 읽으면 그걸 어떻게 알아요? 마음으로 읽는 소리를 누가 들어요?” 이렇게 물을 수 있다. 하지만 온 우주가 다 그 소리를 듣는다. 태을주 성령 의식에 들어가면 그 세계를 알 수 있다.
 
밥 먹을 때 마음으로 기도를 하면 그 기도 소리가 천지에 울려 퍼진다. 그것을 체험해야 한다. 그걸 한 번도 체험하지 못했다면 상제님 신앙을 제대로 한 사람이 아니다. 확신과 체험이 없으니까, ‘기도하면 이걸 누가 알아주나? 내가 기도하는 걸 누가 들을까?’ 하고 의심을 하는 것이다.  
‘조상 선령신에게 밥 한 상을 올려 드려야지.’ 하고, 잠자면서 그런 생각만 해도 천상에서 다 안다. 이것이 신의 세계다. 이게 바로 영적 세계요 마음의 세계다.
 
그러면 주문 읽을 때의 올바른 자세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 보자.
 

주문 읽는 자세

첫째, 각성해서 읽어야 한다
깨어져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읽지 않으면 조화 성령을 받는 기운이 약하다. 강한 문제의식으로 읽어야 태을주의 무궁한 조화권, 신성이 발동한다.
 
그걸 어떻게 아는가? 주문을 읽다 보면 어느 순간 의식의 스크린이 맑게 열린다. 마치 극장의 하얀 화면이 열리듯이 순결한 순수 의식의 영적 화면이 쫙 열린다. 죄의식 등 잡념이 다 사라지고 몸이 아주 평안하다. 그렇게 가만히 주문을 읽다 보면 뭐가 보인다. 그리고 하늘에서 어떤 기운이 오는 지를 다 안다. 맑은 기운이 쏟아진다, 삿된 기운이 온다, 그런 것을 자신이 다 안다.

둘째, 리듬을 타고 강세를 두어 읽어야 한다.
주문 읽을 때 신세타령을 한다든지, ‘이놈의 세상, 언제나 개벽될라나?’ 이런 생각을 하면서 읽으면 안 된다.
주문을 읽을 때는 모든 것을 비워야 한다. “器虛則受物(기허즉수물)이요 心虛則受道(심허즉수도)니라, 그릇을 비우면 물건을 담을 수 있고 마음을 비우면 도를 받을 수 있느니라.”(道典 2:142:2)는 상제님 말씀도 있잖은가. 마음을 비워야 한다. 마음을 비워야 도를 수용할 수 있다. 마음을 비워야 도가 내 몸과 마음속에 담긴다. 그렇지 않으면 천지 기운이 절대로 들어올 수가 없다.
그렇게 마음을 비우고 리듬을 타고 강세를 두어 읽어라.
 
가정에서 누가 많이 아프다, 불치병에 걸렸다, 가정이 뒤집어졌다. 이렇게 위기가 터져 나오고 있으면 긴장을 해서 깨어 있게 된다. 그러면 주문도 빨라진다.
“훔치훔치 태을천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사파하.”
 
엄마가 아픈 아들 걱정으로 ‘아이고~ 내 아들, 빨리 나아야지.’ 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읽으면, 주문도 리듬을 타고 강세가 들어가 더 힘차고 적극적으로 읽힌다. 그렇게 읽어야 주력이 확고하게 선다.
그렇지 않고 오뉴월 쇠불알 늘어지듯이 축~ 늘어져서 꾸벅꾸벅 졸면서 읽으면, 그것 보고 신명들이 기특하다고 할 것 같은가? “야, 이 녀석아! 눈구멍 똑바로 떠라. 허리를 펴라. 고개를 좀 들어라. 정신 차려라!” 하고 발길로 걷어차 버린다.

주문을 읽을 때 이렇듯 강세를 두고 읽어야 심지(心志)가 강해진다.
 
셋째, 정의로운 마음으로 읽는다.
천지 의기가 충만해져서 ‘천지의 모든 삿된 기운을 다 무너뜨리겠다!’는 정의로운 마음으로 읽어라. 상제님의 진리 군사로서 정의로운 마음, 충의로운 마음으로 읽으면 주력이 아주 강력하게 선다.

-도기 136(2006)년 10월 15일 증산도대학교 도훈 중에서-

출처 : 증산도 공식홈페이지

 

조회 수 :
8108
등록일 :
2012.02.01
22:56:29
엮인글 :
http://sangje.kr/xe/index.php?document_srl=589&act=trackback&key=75f
게시글 주소 :
http://sangje.kr/xe/589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10 태을주를 읽어 천하창생을 살려라. [레벨:99]새시대
천지의 성령의 음악, 태을주 ★상제님께서 약장 공사를 보실 때 단주수명 아래에 태을주를 쓰셨다. 태을주는 궁극으로 인류의 영성과 심법 경계에서 온 인류를 구원하고 통일하는 주문이다. ★인간의 정서에 가장 큰 감동과 변화를 주는 것이 노래와 춤이다. 노래를 통해 용기를 얻기도 하고 우울증에 빠지기도 하고, 여러 가지 순간적인 감성의 변화가 일어난다. ★태...  
» 태을주 수행을 보다 잘 하려면 [레벨:99]새시대
태을주 수행을 보다 잘 하려면 태을주로 조화 문명을 연다 태을주 주문에 대해 상제님께서 말씀하신 도전 성구를 함께 읽어보자.   태을주를 읽는 것은 천지 어머니 젖을 빠는 것과 같아서 태을주를 읽지 않으면 그 누구도 개벽기에 살아남지 못하느니라. (道典 6:76:4) 태을주는 수기(水氣) 저장 주문이니라. (道典 2:140:8) 태을주를 읽어야 신도(神道)가 나고 조화가 ...  
8 인간은 왜?? [레벨:99]새시대
   
7 증산도의 자긍심 [레벨:99]새시대
증산도의 자긍심  가을 천지가 온다. 단순한 이 한 말씀이 인간 역사의 총 결론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이 사실을 모른다. 얼마나 엄청나고 허망한 일인가. 개벽문화 진리의 칼날을 역사의 심장부에 들이대려고 하는 우리 일꾼들의 안목에서 보면, 한밤중에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게 하는 문제다.   세상은 가을개벽에 대해 문자 그대로 깜깜 무소식이다. 이 세상 사람들의 생...  
6 가을개벽에 시간론의 비밀이! [레벨:99]새시대
증산도 종정님 말씀:   이 우주의 존재 목적이 뭐냐? 그걸 푼 사람이 없어.  아인슈타인도 못 풀었고, 호킹도 못 풀고,  지구촌에 수백만 명의 과학자가 있는데 아무도 그걸 풀지 못하고 있어.  그런데 그걸 증산도에서는 풀어.  그 해답이 바로 우주일년 얘기여!  우주의 봄여름과 가을겨울이 있다는 것, 이게 단순하지만 여기서 해답이 다 나와.  가을개벽에 시...  
5 태을주읽는 방법 [레벨:99]새시대
의지를 강하게 하려면 도기 133년 12월 22일, 동지치성 및 12월 증산도대학교 허리를 반듯하게 펴야  먼저 다 함께 태을주를 읽기로 하겠어요, 허리를 반듯이 펴고.    “훔치훔치 태을천 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사파하”  “훔치훔치 태을천 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사파하”  “훔치훔치 태을천 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사파하”   집에서나 도장에서나 또...  
4 인생의 근본문제를 풀어주는 증산도 우주론 [레벨:99]새시대
인생의 근본문제를 풀어주는 증산도 우주론 『신과 천문학』이란 책을 보면 쟈스트로우(Robert Jastrow)라는 천문학자가 한평생 망원경을 놓고 광막한 대우주 은하계를 관측했다. 그러던 어느 날 자기 마음속에 이런 의문이 들더라는 것이다. '도대체 이 우주는 웬 별이 이렇게 많담?' 본능적으로 나온 이 한마디가 신학자가 묻는 질문과 똑같은 것이다. '우주는 무엇 때문에...  
3 천지의4덕 원형이정 [레벨:99]새시대
   건(乾)의 정신, 원형이정 오늘은 원형이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주역은 64괘로 되어 있습니다. 그중 제일 첫 번째가 건(乾)괘입니다. 건곤감리(乾坤坎離))에서 건을 상제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주역은 상제님으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호 복희씨께서는 괘만 그렸고, 거기에 대한 설명은 문왕이 붙였습니다. 문왕이 상나라의 핍박으로 지금의 중...  
2 어머니 하나님, 수부(首婦)님! [레벨:99]새시대
┃상극의 질서가 억음존양을 낳아 천지부모가 인간을 낳아 기르는 과정인 선천 봄여름 세상에서는, 음양의 균형이 어긋나 있다. 하늘땅과 그 대행자인 일월의 음양 운동이 어그러져 있다. 양(陽) 중심이다. 그것을 억음존양(抑陰尊陽)이라고 한다.   인간들의 생각도 전부 하늘 중심, 양 중심, 남성중심이고 사회제도도 문명사 속에서 그런 대세로 발전해 와서 남성중심의 문화가...  
1 인생의 근본문제를 풀어주는 증산도 우주론 [레벨:99]새시대
인생의 근본문제를 풀어주는 증산도 우주론 『신과 천문학』이란 책을 보면 쟈스트로우(Robert Jastrow)라는 천문학자가 한평생 망원경을 놓고 광막한 대우주 은하계를 관측했다. 그러던 어느 날 자기 마음속에 이런 의문이 들더라는 것이다.   ‘도대체 이 우주에는 웬 별이 이렇게 많담?’ 본능적으로 나온 이 한마디가 신학자가 묻는 질문과 똑같은 것이다. ‘ 우주는 무...